Make your own free website on Tripod.com

대보름 나물

재료
  • 도라지 나물 : 볶음 양념(다진 파, 다진 마늘, 소금). 무침 양념(참기름, 깨소금, 설탕)
  • 취나물 : 생취나물 삶은 것 200g, 식용유, 물. 볶음 양념(다진 파, 다진 마늘, 간장, 소금, 설탕, 후추). 무침 양념(참기름, 깨소금)
  • 호박오가리 : 호박 불린 것, 들깨즙(들깨와 물을 함께 간 것), 들기름. 볶음 양념(다진 파, 다진 마늘, 소금, 설탕)
만드는 법

도라지 나물

  1. 통도라지를 4~5cm 길이로 잘라 채썬다. 채썰면 나물을 완성했을 때 모양이 좋다

  2. 소금에 주물러 2~3번 정도 헹궈 쓴 맛을 뺀다. 또는 끓는 소금물에 살짝 데쳐도 쓴 맛이 빠진다.

  3. 재료의 볶음 양념으로 일단 무친 후에 볶는다.
    (1) 파는 흰 대만 곱게 다지고 , 마늘은 칼날로 곱게 다진다. 그렇게 하면 마늘의 누린내가 안 나고 양념이 안 보여 깔끔하다.
    (2) 도라지, 파, 마늘로 무친 후 팬에 기름을 조금만 두르고 볶는다(나중에 참기름을 넣을 것이므로.)
    냄비에 볶으면 나물이 타므로 프라이팬에 볶는다.
    다진 마늘이 충분히 익도록 나물을 볶는다.

  4. 볶은 나물을 식힌 후 무침 양념(참기름, 깨소금)을 넣고 무쳐 완성한다.

취나물

  1. 취나물을 잘 다듬어 알맞은 길이로 잘라 씻은 후 끓는 소금물에 새파랗게 데쳐내, 냉수에 헹구어 물기를 꼭 짠다.
  2. 간장, 다진 파, 다진 마늘로 무친다. 설탕 조금
  3. 무친 취나물을 팬에 식용유를 조금 두르고 볶다가 물 3큰술 정도를 넣은 후 뚜껑을 덮고 부드럽게 익힌다.
  4. 익힌 재료를 무침 양념(참기름, 깨소금)으로 무쳐 완성한다.

호박오가리

  1. 호박 불린 것 중에서 큰 것은 반으로 자른다. 호박 오가리는 조물조물 충분히 주물러 누런 물이 나오도록 씻는다.
  2. 들깨즙 만들기
    들깨 반컵과 물 반컵을 믹서에 곱게 간 후고운 천에 밭인다.
  3. 들깨즙, 파, 마늘, 소금을 넣어 호박 오가리를 무친다. 설탕은 조금만 넣는다.
  4. 달군 팬에 들기름을 두르고 볶아 완성한다.

고사리 나물

  1. 질긴 부분은 잘라내고 알맞은 크기로 잘라 무친 후 볶는다.

시래기 나물

  1. 투명한 껍질을 벗겨내야 시래기 나물이 부드럽다.
  2. 알맞은 길이로 잘라 무친 후 볶아 참기름 깨소금으로 무친다.

한 그릇에 소복하게 나물을 같이 담는다.

  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