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ke your own free website on Tripod.com

냉이소라튀김

재료
  • 냉이 100g, 소라살 150g, 당근 반 개, 밀가루 1컵, 녹말가루 4큰술, 달걀 1개, 청주 1큰술, 얼음물, 소금, 후추, 식용유
  • 초간장 : 진간장 2큰술, 식초 1큰술, 물 1큰술, 설탕 1작은술, 깨소금, 소금, 후추, 레몬즙, 고춧가루
  • 카레 드레싱 : 플레인 요커트 1개, 마요네즈 3큰술, 레몬즙 2큰술, 카레가루 1큰술, 다진 파슬리 1작은술, 소금, 후추, 피클 국물
만드는 법
  1. 소라살은 내장을 손질하고 엷은 소금물에 레몬즙을 첨가해 깨끗이 씻어낸다.
    소라살을 옆을 한 번 저민 후 0.5cm 굵기로 채썰어 청주, 소금, 후추를 뿌려 밑간을 한다.

  2. 냉이는 잎이 연하고 잔뿌리가 많은 것을 고른다.
    냉이 잎과 뿌리 연결부분의 검은색 부분은 칼로 긁어낸다.
    냉이는 깨끗이 다듬어 씻은 다음 1cm 길이로 썬다.
    당근도 채썬 후 1cm길이로 썬다.

  3. 그릇에 소라살, 냉이, 당근을 넣고 체에 내린 밀가루와 녹말가루를 넣어 골고루 버무린다. 소금으로 간을 한다.

  4. 다른 그릇에 달걀 1개, 얼음물 조금, 소금을 넣어 잘 섞은 다음 아까 섞어놓은 재료에 넣고 젓가락으로 저어 반죽이 되직하도록 섞는다.
    * 달걀물은 따로 만들어 섞는 이유 : 밀가루와 달걀을 함께 넣고 계속해서 휘저으면 글루텐이 많이 형성되어 반죽이 질겨지므로 달걀은 따로 풀어 섞는다.

  5. 160도 ~ 170도 정도의 기름에 반죽을 떠넣은 다음 노릇하게 튀겨낸다.
    * 튀김온도 - 생선 : 170도. 육류 : 180도

  6. 초간장과 카레 드레싱을 만든다.

  7. 완성된 소스를 튀김과 같이 곁들여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