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ke your own free website on Tripod.com

닭고기 산적과 양송이 샐러드

닭고기 산적

재료

닭다리살 200g, 느타리 버섯 60g, 산적꼬치, 식용유
고기양념 : 진간장, 다진 파, 다진 마늘, 후춧가루, 생강가루, 설탕, 깨소금, 참기름
만드는 법
  1. 닭다리살을 발라 길이 4~5cm, 너비 2cm 정도로 썰어 준비한다.

  2. 느타리 버섯은 썰어놓은 닭다리살 크기만한 것으로 골라 씻어서 물을 꼭 짠다.
    그냥 짜면 버섯이 부서지므로 버섯갓이 엄지손가락에 오도록 쥐고 하나씩 물을 짠다.
    굵은 것은 반으로 자른다.

    * 느타리 버섯은 갓이 잿빛이 나는 것이 맛있다. 갓이 허연 것은 안 좋다.
    * 닭고기와 느타리 버섯은 궁합이 잘 맞는 음식이다.
    * 닭고기 음식에 느타리 버섯을 섞어 조리하면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려 건강에 좋다.

  3. 진간장, 다진 파, 다진 마늘, 후춧가루, 생강가루, 설탕, 깨소금, 참기름을 섞어 고기양념장을 만든다.
    생강가루와 후춧가루는 닭고기 특유의 냄새를 없애준다.

    * 양념장에는 고추장이나 고춧가루를 넣지 않았다. 닭고기 요리에 보통 고춧가루를 많이 넣어서 조리하는데 닭고기와 고춧가루는 궁합이 잘 안 맞는 음식이라고 한다. 고문서에는 닭고기와 고춧가루의 조합이 눈에 좋지 않다고 기술되어 있다.

  4. 양념장으로 닭다리살과 느타리 버섯을 각각 무친다.

  5. 산적 꼬치에 닭고기와 느타리 버섯을 끼운다.
    느타리 버섯은 삶지 않고 꼬치에 끼워야 닭고기 육즙을 흡수해서 더 맛있어진다.
    끼울 때 꼬치 손잡이부분은 보이고 반대쪽 끝부분은 보이지 않도록 재료를 꼭 맞게 끼운다.
    손잡이 반대쪽 부분의 꼬치가 날카롭게 보이면 실례.

  6.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르고 준비한 산적을 노릇하게 지져낸다.

  7. 접시에 예쁘게 담는다.
    닭고기 산적은 먹을 때 꼬치를 돌려 뺀 후 먹는다. 꼬치채로 들고 먹지 않는다.

양송이 샐러드

재료

양송이 100g, 식초, 다진 양파, 다진 마늘, 다진 파슬리, 소금, 흰 후추, 샐러드유(또는 올리브유), 양상추, 레몬쥬스
만드는 법
  1. 그릇에 찬물과 레몬주스를 섞는다.

  2. 양송이 껍질을 벗긴 후 레몬주스물에 살짝 담갔다가 꺼낸다. -> 갈변을 막아준다.

  3. 양송이를 도톰하게 썬다.

  4. 접시에 양상추를 깔고 양송이 썬 것을 얹는다.
    양송이는 생으로 샐러드를 만들면 향이 독특하다.

    * 양송이를 국이나 찌개에 사용할 때에는 맨 마지막에 넣어 양송이의 향을 살려주도록 한다.

  5. 식초, 샐러드유(또는 올리브유), 다진 양파, 다진 마늘, 소금, 흰 후추를 섞고 양송이에 얹어준다.

  6. 다진 파슬리를 뿌려 완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