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ke your own free website on Tripod.com

닭모래집 무침과 달래 생채

닭모래집 무침

재료
닭모래집(닭똥집) 1근, 풋고추, 홍고추, 튀김기름
무침양념 : 진간장, 설탕, 참기름, 깨소금
만드는 법
  1. 닭모래집은 씻어 기름기를 떼어낸 다음, 마른 행주로 물기를 닦아내고 바깥면에 잔칼집을 넣는다.

  2. 잘 달궈진 튀김기름에 닭모래집을 튀겨내 기름기를 뺀다.
    * 기름에 튀기면 닭모래집 특유의 냄새가 없어진다.

  3. 풋고추, 홍고추는 반으로 갈라 씨를 없앤 다음 모양대로 송송 썬다.

  4. 큰 그릇에 간장 2½큰술, 설탕 1큰술, 깨소금 1큰술, 참기름 1큰술, 풋고추, 홍고추 썬 것을 합한 다음 닭똥집 튀긴 것을 넣고 손으로 조물조물 양념이 잘 배이도록 무친 후 꼭꼭 눌러 놓는다.

  5. 그릇에 담아낸다.

달래 생채

재료
달래 1단, 오이, 배
양념장 : 진간장, 식초, 설탕, 고운 고춧가루, 깨소금
만드는 법
  1. 달래 다듬기
    - 고무줄에 묶인 채로 뿌리의 껍질을 벗기고 뿌리밑둥의 딱딱한 부분은 떼어낸 후 씻는다.
    - 달래 밑둥이 굵은 것은 칼옆면으로 자근자근 두들겨주고 3~4cm 길이로 썬다.

  2. 오이는 5~6cm길이로 썬 후 반으로 갈라 골패쪽 모양으로 얇게 썬다.

  3. 배 썰기
    - 배는 6등분한 후 씨부분은 V자로 도려내지 말고 깔끔하게 일자로 도려낸다.
    * 과일 껍질은 돌려깎을 때처럼 가로로 깎지 말고 세로로 깎아야 달고 맛있다.
    - 껍질 깎은 배는 반을 가로로 저민 후 그대로 겹쳐놓고 골패쪽 모양으로 얇게 썬다.(사다리꼴 모양이 됨)
    - 갈변되지 않도록 진한 설탕물에 담갔다 건져둔다.

  4. 진간장, 식초, 설탕, 고운 고춧가루, 깨소금을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 달래가 있으므로 파, 마늘은 사용 안 한다.
    * 식초를 넣으면 비타민 C가 파괴되는 것을 방지해준다.

  5. 큰 그릇에 양념장을 넣고 달래, 오이, 배를 살살 무친 후 접시에 소복히 담아낸다.
    또는 접시에 양념장에 무치지 않은 달래, 오이, 배를 놓고 양념장을 뿌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