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ke your own free website on Tripod.com

정통 떡갈비

재료
  • 갈비, 잣, 배, 마늘, 실파, 식용유
  • 양념장 : 간장 2큰술, 설탕 4큰술, 다진 파,다진 마늘,다진 실파 각각 한 큰술 반, 참기름,청주 각각 반 큰술, 깨소금 2큰술, 잣가루(잣을 칼날로 다진 것) 1큰술, 후추
만드는 법
  1. 양념장을 만든다.(잣가루를 넣는 것이 특징이다)
    - 간장 2큰술, 설탕 4큰술, 다진 파,다진 마늘,다진 실파 각각 한 큰술 반, 참기름,청주 각각 반 큰술, 깨소금 2큰술, 잣가루(잣을 칼날로 다진 것) 1큰술, 후추를 섞어 갈비 재우는 양념장을 만든다.
    - 잣은 간장의 진한 맛을 순화시켜 양념의 맛을 풍미롭게 한다.

  2. 갈비살을 준비한다.
    - 갈비를 찬물에 담가 핏물을 뺀 후, 썰기 좋도록 약간 얼린다. 8cm 길이로 토막을 내 자른다.
    - 기름기를 제거하고 살을 발라낸다. 뼈는 나중에 쓸 것임.
    - 갈비살을 결대로 잘라 채썬 후, 녹두알 크기 정도로까지 다진다.

  3. 갈비살에 양념을 하고 모양을 잡는다.
    - 갈비살에 양념장을 부은 뒤, 손으로 섞고 한 덩이씩 손에 쥐고 그릇에 친다.
    * 갈비살을 치대는 이유 : 고기와 양념 사이의 공기가 압축되어 모양 내기가 쉽다.
    - 치댄 갈비살을 갈비뼈에 붙여서 뼈가 안 보이도록 한다.
    - 갈비를 도마 위에 놓고 칼옆면으로 눌러주어 넙적한 직육면체 모양으로 만들고 윗면에는 양쪽 대각선으로 칼집을 잘게 넣어 모양을 낸다.
    - 모양을 낸 갈비는 1시간쯤 냉동실에 넣었다 꺼낸다. 얼리지 않고 구우면 모양이 흐트러진다.

  4. 양념한 갈비를 굽고, 채썬 배, 마늘과 함께 담아낸다.
    - 팬을 달군 후 기름을 두르고 먼저 앞뒤로 갈비 겉면만 은근한 불에서 굽는다.
    - 앞뒷면을 익힌 고기를 알루미늄 호일로 사탕 싸듯이 싸서 팬에 놓고 계속 굽는다. 옆면도 세워서 구워준다.(양념이 타지 않게 하고 국물을 보존하기 위해서 호일에 싸서 굽는다.)
    - 접시에 갈비를 담고 갈비 위에 구울 때 나온 갈비국물을 붓고 잣과 송송 썬 실파를 얹는다.
    - 접시 한 옆에는 편마늘과 채썬 배를 담는다.

이전    홈    다음